2017년 인천시 특수교육 운영, 어떻게 이루어지나
상태바
2017년 인천시 특수교육 운영, 어떻게 이루어지나
  • 한고은 기자
  • 승인 2017.02.23 10:09
  • 수정 2017-02-23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교육청은 2017년 인천시 특수교육의 운영 계획을 발표했다. ‘꿈과 끼를 키우는 맞춤형 특수교육으로 장애학생의 능동적인 사회참여 실현’을 목표로 올 한해도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인천시교육정이 발표한 운영 계획을 소개한다.

맞춤형 특수교육으로 장애학생 능동적 사회참여 실현

특수교육 교육력 키워 성과 제고

-유치원과정 특수교육대상자 의무교육 지원 내실화
 유치원과정 의무교육 지원 내실화로 특수교육대상 유아 교육력 향상, 발달단계 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특수교육 지원체계를 강화한다.
 이를 위해 의무교육 이행을 위한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만 3세 이상 유치원과정 특수교육대상자 의무교육 이행을 위한 유치원 특수학급 증설 및 순회교사를 확보하고, 특수교육대상유아 방치 예방을 위한 취학 절차 적극 홍보(초등학교 취학유예 후 유치원 교육을 받을 경우 무상교육비 지원 불가 등의 방침)는 물론, 교육지원청별 교육요건을 갖춘 보육시설 및 특수교육대상 유아배치 현황을 파악하고 일반학급 배치 특수교육유아 대상 순회교육을 확대한다.

-특수교육대상유아 교육과정 운영 내실화
 특수교육대상유아 발달단계 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을 운영(장애학생 교수학습 지원 사이트 에듀에이블 자료 활용)하고, 특수교육유아 담당교원 전문성을 강화하며 통합교육 담당 일반교육교원 특수교육 관련 연수를 확대한다. 일반유치원 배치 희망 특수교육대상유아 및 특수교육대상유아 초등학교 입학적응도 지원(안내서 제공, 프로그램 운영 등)한다.
 또한 특수교육대상영아 무상교육도 지원한다. 이는 장애 조기발견 및 조기교육을 통해 2차 장애예방 및 발달을 촉진하고, 장애가 있거나 장애 위험이 있는 영아 무상교육 지원을 통해 사회통합을 추진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특수교육대상영아 무상교육제도 홍보 및 실태 파악에 힘쓰고, 특수교육대상 영아교육 실시를 위한 다양한 지원 시스템을 마련한다.

-특수학교(급) 신증설 확대
 원거리 통학 및 과밀 특수학급 해소를 통한 특수교육대상자 교육기회 확대를 위한 것으로, 이를 위해 특수학교(급) 학생 법정정원 충족을 위한 학급 확대와 특수학교 신설 시 다양화 특성화를 고려하고, 직업중점 특수학교 전문화, 특성화된 특수학교 설립을 고려할 예정이다. 또한 합리적 기초자료에 근거한 특수교육대상자 중장기 수용 계획도 마련한다.

-특수교육대상 건강장애학생 교육 지원
 만성질환 치료로 인해 학업 중단 위기에 있는 건강장애학생 학업 연속성 유지 및 학습권 보장을 위해서다. 개별화된 학습지원, 심리, 정서적 지원 등을 통해 학교생활 적응을 돕고 치료 효과를 증진시킨다.
 이를 위해 만성질환 학생 중 해당자를 건강장애로 선정, 무상교육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병원학교 및 원격수업 지원도 내실화하며, 건강장애학생 소속 학교 담임교사 연수, 병원학교 강사 및 보호자 교육을 강화한다. 건강장애학생 교육과정 운영 내실화 및 학교복귀 프로그램도 운영을 강화하고, 건강장애학생 학적 및 성적처리 지침을 이행한다.

특수교육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특수교육의 질 제고
 특수교육 교육과정 운영 내실화 및 효율화를 통해 특수교육의 질을 높인다. 이를 위해 인천시 특수교육 교육과정 편성, 운영지침을 개발한다. 장애영아 교육과정 및 전공과 교육과정 지침 상세화 등으로, 교육과정 운영 우수사례 발굴 및 일반화와 후속조치 지원, 장애유형 및 특성을 고려한 교육과정 운영도 강화한다. 운영 확대를 유도하고, 2018년 전면 시행을 위한 지원단을 구성, 운영한다. 자유학기제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원 강화는 물론 체험자원 확충 및 학생 체험활동 지원 역시 강화한다. 

-특수학교 자유학기제 시행
 이는 특수학교 자유학기제 전면시행을 위한 기반 마련 및 추진체제를 구축하기 위해서다. 이를 위해 특수학교 자유학기제의 안정적 추진 기반 구축 및 운영을 확대한다.

-특수교육대상자 개별화 교육 강화
 장애유형과 정도를 고려한 개별화 교육계획 수립, 운영으로 특수교육과정 운영 내실화 및 성과를 제고한다. 이를 위해 개별과 교육계획 수립, 적용을 강화하고 다양한 학생집단, 교사조직, 지원인력 등을 활용해 특수교육대상자의 요구에 적합한 개별화 교육을 제공하도록 한다.

-중도중복장애학생 통합교육 지원
 중도중복장애학생 특수교육 기회 제공으로 의무교육을 지원하고, 특수교육 및 관련서비스 지원을 강화한다. 치료, 방과후활동, 특수교육보조인력, 통학비 등을 지원하고, 통합교육 환경 조성 및 위기상황 대처 방안을 마련한다.

-특수교육교원 전문성 및 책무성 강화
 특수교육교원 전문성 신장을 통해 특수교육대상자의 교육성과를 높이고, 특수교육지원센터 근무교사 처우개선 및 특수학급 담당교원 부장교사 배치 확대를 통해 직무 만족도를 높인다. 이를 위해 교과지도, 역랑강화 연수를 확대하고 관련 연구회 및 현장 연구활동 등을 권장한다.

특수교육 지원 내실화

-특수교육대상자 진단, 평가 및 배치체계 확립
 특수교육대상자의 진단, 평가체계 확립을 통한 장애정도 및 요구에 적합한 학습권을 보장한다. 이를 위해 특수교육 홍보를 통한 진단, 평가 의뢰 절차를 정착시킨다. 홍보와 지원 절차 안내 등을 통해 활성화를 시킬 예정이다. 또한 특수교육대상자 진단 평가를 강화한다. 지역 내 우수교원, 의사 등 유관기관 협력체계를 구축해 심사 전문성을 강화한다. 이를 통해 특수교육대상자를 조기 발견할 수도 있다.
 또한 취학의무 면제 및 유예자에 대한 학교를 지정, 배치하고 취학유예 및 면제에 힘쓴다. 만3~5세까지의 대상자가 영유아보육법에 따라 설치된 보육시설 중 교육요건을 갖춘 어린이집을 이용하면 유치원 의무교육을 받고 있는 것으로 간주한다.

-특수교육지원센터 운영 내실화
 지역중심의 특수교육 지원체계 구축으로 특수교육대상자에 대한 지원을 확대한다. 특수교육지원센터 시설 및 전담인력 확보를 통해 운영을 내실화하고, 특성화지원센터 운영 및 일반학교 배치 특수교육대상자에 특수교육을 지원, 제공한다.
 이를 위해 특수교육지원센터 전담인력을 확보(2017넌 정원 24명)하고 시설 확충을 통해 지원 기능을 강화할 예정이다. 관련서비스 지원인력 배치 확대는 물론, 대상자의 학부모 상담, 학습 지원 등을 위한 지역 내 교원자원 활용 방안을 강구한다.
 지역 중심 특수교육 지원 및 통합교육 지원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지역 여건을 고려해 특수교육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일반학교 배치 대상자에 대한 순회교육 등을 수립하며, 특수교육대상영아 지원을 위한 진단도구, 보모 지원 및 무상교육운영 프로그램을 마련한다.

-특수교육 정보화 지원 강화
 특수학교와 일반학교 정보화 지원 확대 및 정보통신 활용교육 강화를 통한 특수교육대상자의 정보 접근권을 보장하고, 정보시스템 구축 및 학습자료를 보급한다. 특수교육대상자의 교육정보 접근권 지원을 위한 정보시스템 구축 및 학습자료를 보급한다.
 이를 위해 특수교육대상자에 대한 정보화 지원을 확대한다. 또한 정보 접근권 강화를 위해 홈페이지 정보 접근권 지원실태 등을 점검, 구축한다. 아울러 국립특수교육원 홈페이지 등 교육정보 지원 시스템을 적극 활용토록 한다.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 지원
 상담 지원, 가족 지원, 치료 지원, 보조인력 지원, 보조공학기기 지원, 학습보조기 지원, 통학 지원 및 정보접근 지원 등 특수교육 관련서비스를 지원한다.
 치료 지원 및 가족 지원은 지역 및 학교급별 특성 및 여건에 적합한 치료지원 운영계획 수립, 가족상담, 양육상담, 보호자 교육 등 프로그램 수립 운영한다.
 보조공학기기 등의 지원을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 구비 대여하고, 통학비 지원은 학생 1인당 일2회 연간 192일 대중교통 실비 범위 내에서 지원한다. 기타 보행훈련, 심리행동 적응훈련 등의 서비스를 국가자격 또는 주무부장관이 공헌한 민간자격 소지자를 통해 제공한다.

-특수교육보조인력 지원 강화
 특수교육대상자의 교수학습, 신변처리, 급식, 교내외활동, 등하교 등의 활동을 보조하는 특수교육보조인력 지원을 통한 특수교육대상자 교육참여 기회를 확대한다.
 특수교육보조인력이 필요한 중도중복장애학생을 우선 지원하고, 인력채용시 성범죄 등 범죄이력 조사를 철저히 한다. 인력의 역량 강화를 위해서도, 신규 채용인력의 경우 30시간 이상 직무연수를 의무적으로 실시하고, 지원대상 학생의 장애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지원 방법 연수를 실시한다. 또한 교사와 보조인력 간 역할이해 연수도 실시한다.

-각급학교 장애인 정당한 편의제공 의무화
 각급학교의 장애인에게 정당한 편의제공을 통하여 장애학생 이동권 보장 및 통합교육 기반을 구축한다. 이를 위해 각급학교의 장애인에 대한 정당한 편의제공(각종 이동용 보장구 대여 및 수리, 교육보조인력 배치, 교육과정 시 적절한 교육 및 평가방법 제공 등)을 강화한다. 의무 적용 기관 확대에 따른 홍보 확대, 예산 확보 및 이행을 철저히 한다. 또한,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을 의무화한다.

장애학생 인권 친화적 분위기 조성

-장애학생 인권보호 강화
 장애학생이 자신의 권리를 알고 지킬 수 있도록 성폭력 예방 등 인권보호에 관한 안내 및 인권침해 예방교육을 강화한다. 이를 위해 특수교육지원센터 내 ‘장애학생인권지원단’을 구성, 운영한다. 상시 모니터링 및 학교 컨설팅 활동 등을 한다.
 인권교육도 강화한다. 장애·비장애학생 및 교직원 대상으로 한다. 특히 성교육과 방과후 장애학생 대상 폭력피해 예방에도 힘쓴다.

-장애학생 안전 강화
 특수학교(급) 안전교육 및 관리 강화를 통한 안전한 교육환경 조성 및 안전의식을 고취시킨다. 이를 위해 장애학생 등하교 안전 계획을 수립해 환경 등을 개선하고, 재난상황에 보호하기 위한 체험형 학교 안전교육을 실시한다. 학교 내 안전사고 예방활동도 시행한다.

-장애학생 체육문화예술활동 지원
 장애유형, 장애정도에 적합한 체육문화예술활동 지원을 통해 장애학생의 즐겁고 건강한 학교생활을 지원한다. 이를 위해 체육교육과정을 수립하고, 장애특성을 반영한 ‘학교스포츠 클럽활동’ 전면 실시 등, 맞춤형 프로그램들을 마련한다. 아울러 체육지도 전문성 신장 위한 교원 연수와, 현장학습, 예술동아리 등을 통한 장애학생의 문화예술활동 지원을 강화한다.

-특수학교 및 특수학급 운영 개선
 특수학교와 특수학급 운영 개선을 통해 지역사회와의 유기적인 협력 및 일반학급의 통합 교육 지원을 강화한다. 이를 위해 먼저 특수학교는 지역 및 학교별 특성 고려한 학교시설 개방으로 지역 주민과 장애인의 교육문화여가활동 지원 및 통합교육 환경을 조성하고, 지역사회에 인식 개선을 도모한다. 특수학급은 내실 있게 운영 계획을 수립하고, 장애특성을 반영해 환경을 개선토록 한다.

-통합교육 지원 강화 및 담당교원 전문성 제고
 일반학교 배치 특수교육대상자의 통합교육 및 통합교육 관련 연수 지원 확대로 통합학급 담임교사 및 관리자의 통합교육 역량을 강화하고, 장애이해 및 통합교육 관련연수 지원 확대를 통한 통합학급 담당교사 및 관리자의 통합교육 역량을 강화한다.
 이를 위해 일반학교 배치 특수교육대상자 특수교육 지원을 확대한다.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의 협업(정보 공유, 협력 교수 등)을 통해 교육성을 높이고 담당교사 및 관리자의 통합학급운영 역량을 강화토록 관련 워크숍, 집합연수 등을 실시한다.

장애학생의 능동적 사회참여 역량 강화

-특수교육대상자 진로, 직업교육 강화
 현장 중심 진로, 직업교육 강화로 특수교육대상자 직무역량 강화 및 진로 다양화를 꾀한다. 지역사회 사업체 및 유관기관 협력강화를 통한 특수교육대상자의 취업 기회를 확대한다.
 이를 위해 지역사회를 연계한 특수교육대상자 취업, 창업교육을 지원한다. 특수교육지원센터 중심, 지역사회 연계 현장중심 진로직업교육 ‘위드잡’을 운영하고, 지역사회 사업체, 공공기관 등과 연계한 대상자 현장실습을 지원한다.
 특수학교 ‘학교기업’과 특수교육대상자 ‘통합형 직업교육 거점학교’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전공과 확충 및 운영 내실화도 힘쓴다.
 또한 지역 내 일자리 참여 확대를 통한 현장중심 진로, 직업교육을 강화한다. 학교 내 일자리 참여 확대, 특수교육-복지연계형 일자리 참여 등을 확대하고, 유연한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진로, 직업교육 활성화, 다양한 진로정보 및 특수교육교원의 직업교육 역량을 키운다.

-장애인 고등교육 및 평생교육 지원
 장애학생 대학 입학정보 접근성 지원 강화를 통한 장애인 고등교육 기회 확대 및 학습권 보장에 힘쓴다. 고등학교 장애학생을 위한 대학 진학정보 및 수험편의 제공을 강화하고, 지역특성을 고려한 장애성인 평생교육을 지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