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양구, 기초생활보장분야 및 자활분야 우수 지자체 선정 표창
상태바
계양구, 기초생활보장분야 및 자활분야 우수 지자체 선정 표창
  • 한고은 기자
  • 승인 2016.12.30 11:09
  • 수정 2016-12-30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광역시 계양구(구청장 박형우)는 보건복지부가 전국 228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2016년 기초생활보장분야’ 및 자활분야 정부 업무 평가에서 우수지자체로 선정돼, 보건복지부장관 기관표창 및 특별포상금을 받았다.

이번 평가는 국민기초 신규 수급자 발굴, 생활보장심의위원회 운영을 통한 적극적인 저소득층 보호, 저소득층 복지업무처리 활성화, 복지사각지대 대상자 발굴 및 지원대책 등을 중심으로 한 기초생활보장분야 및 자활사업 참여수급자의 탈수급율, 취.창업률, 희망키움통장 가입률 등 자활사업전반에 대해 종합적으로 실시됐다.

계양구는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를 적극적으로 홍보함과 동시에 대상자를 발굴하여, 복지사각지대 해소에 기여하여 기초생활수급자 수가 9,762명으로 맞춤형급여 시행 전보다 60%이상 증가하는 괄목할 성과를 거두었다.

또한 매월 1회 이상 생활보장소위원회를 개최하여 복지사각지대 대상자들이 법정 제도권 안에서 보장받을 수 있도록 노력해, 한 해 동안 약 260가구의 신속한 권리구제에 앞장섰으며, 자활사업은 저소득층의 자립.자활을 위해 구 직접사업 및 민간위탁자활사업(인천계양지역자활센터)으로 세분화하여 저소득층의 자활을 위해 한시적일자리 제공이 아닌 다양한 자활사업단 운영을 통해 안정적인 근로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자활참여자의 자립기반 조성과 근로능력 배양을 위한 전문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육훈련비 지원과 구인구직 등 고용지원 프로그램과의 연계를 통한 일자리 제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계양구는 이번 표창을 계기로 보다 적극적인 복지행정을 펼쳐 소외계층을 지속 발굴하고 구민의 복지향상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