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조기구로 장애인에게 꿈을 전하다
상태바
보조기구로 장애인에게 꿈을 전하다
  • 고은별 기자
  • 승인 2015.03.06 10:57
  • 수정 2015-03-06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9월 개소한 인천광역시보조기구센터

보조기구의 역할은 무궁무진하다. 신체적 제약으로 사회에 나서기 힘들었던 장애인들에게 자립생활은 물론 나아가 사회참여의 기회까지 제공하니 말이다. 이처럼 보조기구는 장애인에게 보조 그 이상의 것을 제공한다. 이번에 만나본 인천시보조기구센터의 슬로건인 ‘보조기구가 전하는 당신의 꿈 함께 합니다’라는 문구가 와 닿는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일 것이다. 보조기구가 전하는 꿈, 인천시보조기구센터를 만나보자. 

보조기구로 장애인에게 꿈을 전하다

지난 9월 개소한 인천광역시보조기구센터

 

▪전국 8번째 광역보조기구센터 역할

지난 9월, 8번째 광역보조기구센터인 인천광역시보조기구센터가 개소했다.

광역보조기구센터란 서울의 중앙보조기구센터와 연계하여 복지부의 장애인보조기구 사례관리 사업을 수행하는 기관으로 인천광역시보조기구센터를 포함해 경기도, 충청북도, 대전, 대구, 광주, 경상남도, 부산 총 8군데에 설치되어 있다.

인천광역시보조기구센터는 장애인자세유지기구 보급분야의 선도 기관인 노틀담복지관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시설 리모델링을 통해 상담실, 기초평가실, 개조제작실, 보조기구 전시 체험실 등을 갖추고 있다. 인력은 보조공학사 4명, 사회복지사 1명으로 구성돼 있다.

광역보조기구센터의 가장 큰 특징은 장애인보조기구 사례관리서비스에서 나타난다. 단순히 보조기구 제공에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장애인 개개인의 장애 특성에 맞는 최적화된 보조기구를 사용할 수 있도록 접수, 상담, 평가, 적용계획수립, 적용 및 훈련, 종결, 사후관리의 서비스이용 과정을 거쳐 효율적인 지원이 되도록 하는 것이 특징이다.

보조기구 획득 방법 역시 보건복지부의 장애인보조기구 교부사업, 건강보험공단의 장애인보장구급여비 지급사업과 같은 정부지원제도를 활용한 공적급여 연계 외에도 민간지원제도를 활용해 민간급여를 연계하여 보다 많은 장애인에게 보조기구 제공이 가능토록 했다는 점이 돋보인다.

민간지원제도를 활용한 실제 사례로 작년 민간급여 연계를 통해 With R&A 업체로부터 장애인용 유모차 5대(1040만원 상당)를 지원 받았고 올해는 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와 협약하여 협력기관으로 아름다운재단에서 예산을 배분 지원받고 사업을 수행할 예정이다.

또한 공적급여 및 민간지원제도에서 지원받기 어려운 고가의 보조기구는 센터 자체예산으로 무료 대여하기도 하며 올해에는 중증장애인 목욕의자 대여사업이 자체예산으로 실시된다. 목욕의자는 최대 1년, 연장 시 18개월까지 무료로 사용가능하며 상시 접수하므로 필요 시 본 센터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자세한 사항을 알 수 있다.

장애특성 따라 체계적 서비스 제공

인천광역시보조기구센터는 광역보조기구로서 장애 개개인의 특성에 따라 체계적으로 장애인보조기구 서비스를 제공한다.

우선 견학프로그램을 통해 장애인이 보조기구를 직접 보고 체험해 볼 수 있도록 했고 장애인보조기구 대여 전 단기대여를 통해 기기의 적합성 및 활용도에 대해 세밀히 제고할 수 있도록 했다.

본격적인 보조기구 적용 과정에서는 장애 개개인에게 맞는 보다 세밀한 보조기구가 필요한 경우 보조공학 전문가를 통한 개조 및 제작도 진행한다. 기존 제품의 전체적인 개조가 아닌 단순히 부가품을 덧붙이고 연장하는 것만으로도 장애 당사자의 보조기구의 활용도와 만족도가 높게 향상된다는 것이 센터 한승호 팀장의 설명이다. 실제로 집안의 문턱을 없애기 위해 목재를 활용한 간단한 경사로를 설치하고 다리 길이가 짧은 장애인을 위해 휠체어 발받침대의 높이를 조종해준 것만으로도 장애 당사자들이 큰 만족감을 나타냈다고 한 팀장은 말했다. 개조 및 제작은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계층 장애인의 경우 재료비 10만원 한도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일반 장애인의 경우 5만원까지다.

서비스 종결 후에도 센터는 꾸준히 이용자와 접촉하여 보조기구의 만족도, 불편사항 등을 체크하며 보조기구 세척 서비스를 통해 청결상태를 유지하고 고장 및 훼손을 사전에 예방 한다.

이 외에도 이동전시회를 통해 각종 행사 및 공공기관 등에서 보조기구를 전시하고 필요한 보조기구 정보에 대해 안내하며 장애당사자, 장애관련 업무 담당기관 종사자, 활동보조인 등을 대상으로 보조기구 전반에 대한 교육사업도 실시한다.

또한 충분히 사용할 수 있음에도 폐기됐거나 방치돼 사용하지 않는 보조기구를 재활용함으로써 경비 및 자원을 절약하고 보조기구의 효율성을 증대할 수 있도록 한다.

일상생활부터 사회활동까지…7가지 영역별 보조기구

인천 거주 등록장애인 누구나 무료로 대여 가능

인천광역시보조기구센터는 7가지 영역별로 다양한 보조기구를 마련하여 장애 특성에 맞는 보조기구가 교부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분류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휠체어 및 이동기기

휠체어 및 이동기기 영역에는 수동휠체어, 전동휠체어, 전동스쿠터, 보행보조차, 스포츠형 휄체어, 기립형 휠체어가 마련되어 있으며 장애인의 지역사회 접근성 향상 및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이동권을 확보해주는 역할을 한다.

▲자세유지기구센터와 공동 사용하는 개조제작실의 모습

 △앉기 및 자세

일정한 자세유지가 어려운 장애인들에게 바른 자세를 취할 수 있도록 돕는 영역의 보조기구가 해당되며 바로눕기보조기구, 기립훈련기, 목재의자, 각도조절 앉기 보조기구, 밸트류, 욕창예방용방석이 포함된다.

△감각보조기구

시청각장애인의 사회활동과 정보접근 지원, 위기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돕는 보조기구가 이 영역에 포함되며 여기에는 청각-골도헤드셋, 청각-진동알람시계, 청각-시각신호표시기, 시각-탁상용 독서확대기, 시각-점자정보단말기, 시각-휴대용독서확대기가 있다.

△일상생활보조기구

일상생활보조기구 영역에는 목욕-치약짜개, 목욕-목욕의자, 한손 사용자용 손톱깎이, 단추끼우기, 식사-미끄럼방지접시, 식사-무게있는스푼이 포함되며 식사, 착·탈의, 목욕 등 기본적 일상생활 동작수행을 가능하게 돕는 역할을 한다.

△컵퓨터 접근

컴퓨터 접근 영역에는 볼마우스, 안구마우스, 빅키보드, 점자정보단말기, 스위치, 대체마우스조우스가 있으며 장애인에게 전자정보 접근을 향상시킴으로써 적극적인 사회참여를 돕는 역할을 한다.

△보완대체의사소통

독립적인 의사전달 및 표현의 어려움이 있는 장애인의 의사소통을 돕는 보조기구가 이 영역에 포함되며 빅스위치, 보완대체의사소통기구가 해당된다.

△주택 및 환경개조

환경제어장치-유타스, 자동문개폐기, 높낮이조절싱크대가 이 영역에 포함되며 물리적 장벽의 최소화 및 주택의 동선 확보 등 접근성의 향상과 생활의 편리함을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서비스 이용안내

이용시간: 월~금(09:00~18:00)

이용방법: 전화(☎032-540-8989) 및 방문 접수, 콜센터(1670-5529), 홈페이지(http://www.icatc.or.kr) 접수

이용료: 무료

 

<인터뷰>

“이용자 입장에서 보조기구 필요를 해결하는 센터가 될 것”

송선자 인천시보조기구센터장

Q.인천시보조기구센터의 운영에 대해 말씀해주십시오.

‘보조기구’라 함은 ‘assistive technology’의 해석된 용어로 장애인에게 도움을 주는 보조적 수단의 의미를 가지고 있지만, 실제로 장애인의 삶에 있어서 보조기구는 없어서는 안 될 필수적인 것으로 ‘주기구’라는 의미로 보았으면 합니다.

따라서 인천광역시보조기구센터에서는 무엇보다도 보조기구를 사용하는 이용자 입장에서 보조기구의 필요를 해결하는 센터가 되고자 합니다. 이용자가 정말 필요한 것이 무엇이고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끊임없이 고민하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보조기구센터에서는 개인에게 가장 알맞고 효과적인 보조기구 사용을 위해 개별적인 장애특성과 사용환경 등을 고려하여 보조기구가 정말 필요한 사람들에게 지원되고 관리될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Q.센터가 개소한 지도 벌써 5개월이 지났습니다. 그간 이용자들의 센터에 대한 만족도는 어떻습니까?

사업을 시작한 지 5개월이 어떻게 보면 그리 긴 시간은 아니지만 그간 센터를 이용하시는 분들이 나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한 번 오신 분들이 재방문하거나 재문의하는 사례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2014년도 말 전국적으로 광역보조기구센터의 이용자 만족도 조사에서도 전체 평균 약 84%로 ‘대체로 만족한다’의 결과를 보고한 바가 있으며, 특히 보조기구센터의 직원이 매우 친절하고 전문성 있게 사례관리서비스를 수행하고 있다는 결과도 얻었습니다.

센터에서는 이에 안주하지 않고 앞으로 더 만족스럽고 다시 이용하고 싶은 센터가 되도록 노력하고자 합니다.

Q.광역보조기구센터의 사업이 복지관의 보조기구 사업과 대비해 어떤 차별성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노틀담복지관에서는 보조기구센터가 생기기 전 2004년부터 이미 자세유지기구센터(구 테크니컬에이드센터) 사업을 시작하였고 현재는 전국에서 유일하고 모범이 되는 기관으로 이미 관련분야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자세유지기구센터에서는 중증장애인의 맞춤형 자세유지기구 분야에 특성화된 기관이며, 보조기구센터에서는 자세유지분야뿐만 아니라 휠체어 및 이동기기, 시청각, 의사소통, 컴퓨터접근, 일상생활, 주택환경 개조, 자동차 개조, 레저 및 스포츠에 이르기까지 보조기구의 전 영역과 보조기구에 대한 다양한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Q.장애인보조기구 사례관리 사업에 대한 장기적인 목표나 계획은 무엇입니까?

보조기구센터를 이용한 사람들이 보조기구로 인해 진정한 자립생활과 사회참여가 실현될 수 있도록 함과 동시에 전국에서 가장 우수하고 유일한 기관이 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센터가 되기 위해 끊임없이 발전과 관심 필요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