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활부터 예방까지…송도보건지소 재활치료실
상태바
재활부터 예방까지…송도보건지소 재활치료실
  • 고은별 기자
  • 승인 2014.09.22 11:12
  • 수정 2014-09-22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는 최근 개소하는 도시보건지소는 장애인 재활사업의 일환으로 ‘지역보건법 제9조 보건소의 업무’, ‘장애인복지법 제18조’라는 법적근거를 통해 재활치료실을 설치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지난 8월 개소한 송도보건지소 역시 이러한 권고사항을 바탕으로 재활치료실을 설치해 장애인의 사회적 독립을 위한 재활훈련에 힘쓰고 있다. 보건지소의 재활은 어떤 형식으로 진행되는지 자세히 들여다보자.

주민밀착형 건강관리서비스와 보건교육 특화·운영

지난 8월 개소한 도시보건지소

인천시 연수구에 위치한 송도보건지소는 주민밀착형 건강관리서비스와 보건교육의 특화·운영을 통해 지역사회로 가까이 다가가겠다는 목표를 갖고 지난 2010년 보건복지부로부터 도시보건지소 설치 승인을 받아 2014년 6월 송도동복합문화시설 건립 준공을 통해 지난 8월 개소했다.

보건소는 본래 지역보건법령에 따라 시군구별로 1개소씩 설치하게 되어 있기에 연수구에도 기존에 청학동보건소가 있었다. 하지만 송도와는 거리가 멀어 이용에 어려움이 많다는 주민들의 의견과 요구사항을 수렴해 보건소의 하부개념인 보건지소를 송도에 개소하게 된 것이다.

 
송도복합문화센터 지상 1, 2층(2,258m2)의 규모로 설립된 송도보건지소는 검사실, 예방접종실, 모자보건실, 재활치료실, 건강증진센터, 만성질환클리닉, 영양실습실 등 최신시설을 갖추고 있어 연수구 지역 주민의 이용 만족도가 높다.

송도보건지소의 업무는 크게 건강증진사업, 재활보건사업, 만성질환관리사업, 모자건강지원 및 감염병관리사업으로 나눠진다. 건강증진사업은 근력순환운동, 실버댄스, 성인요가, 체력측정 및 운동·영양상담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재활보건사업은 재활치료실과 재활교육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만성관리사업으로는 만성질환 1:1 맞춤형 상담과 고혈압 당뇨 교실이 진행되며 모자건강지원 및 감염병관리사업에는 모자보건실, 예방접종실, 검사실 운영이 포함된다.

 

업무 외에도 주민들의 보건지소를 향한 발걸음이 끊이지 않는 다른 이유 중 하나는 송도보건지소가 누구에게나 열려 있는 쉬어가는 공간이라는 느낌을 주기 때문이다.

여러 장르의 신간 2600여 권과 컴퓨터가 비치되어 있는 북카페, 안마의자가 배치되어 있는 노인휴식 공간, 미취학아동과 임산부가 머무를 수 있도록 한 다목적실 등은 보건지소를 방문한 사람들에게 실제로 즐거운 휴식을 제공하고 있다.

가까운 곳에서 만나는 재활치료 및 재활훈련

송도보건지소 재활치료실에서는 장애인 재활서비스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장애인의 기능회복 및 재활촉진을 위하여 재활보건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뇌병변장애인과 지체장애인은 신체적 특성상 장거리 이동이 힘든 경우가 많은데 이번에 개소한 송도보건지소는 그러한 문제점을 보완해 지역 내 신체적 재활을 필요로 하는 장애인들에게 접근성을 높였다.

재활치료실의 운영은 재활운동장비와 재활치료장비로 나뉘어진 장비를 물리치료사의 지시 아래 뇌병변 및 지체장애인에게 이용하도록 함으로써 재활운동과 재활치료에 도움을 주고 있다.

재활운동장비에는 전동기립테이블, 공압식상하지운동기, 전동상하지운동기, 등속성상하지운동기, 상하지운동기, 상하좌우조절평행봉훈련기, 균형훈련소도구세트, 계단보행훈련기 등이 있다.

전동기립테이블의 경우, 하지마비로 보행이 어려운 대상자의 하지근력 강화를 위해 사용되는 기구인데, 이는 하지를 쓸 수 없는 하지마비 장애인에게 잠시나마 하지를 사용하도록 함으로써 이용자의 만족도가 가장 높은 장비 중 하나다.

전동상하지운동기는 자신의 의지로 움직이기 어려운 장애인에게 속도와 저항을 조절하며 능동수동 운동을 하기 위한 치료에 사용된다.

또한 재활런닝머신이나 계단보행훈련기, 평행봉훈련기는 보행연습이 필요한 대상자에게 쓰이고 있다.

재활치료장비에는 주파수를 이용한 간섭파 전류치료기와 경피신경자극치료기 등이 있다.

 

장애 및 질병 예방 위한 재활교육 프로그램

재활치료실은 장애와 질병의 예방을 위해 장애인과 함께 비장애인 지역주민에게도 ‘운동치료교실’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운동치료교실’은 관절염 예방을 위한 운동치료교실과 만성질환관리(뇌졸중) 예방 교육으로 나뉘어져 경인의료재활센터의 강사를 초빙해 운영된다.

관절염 예방을 위한 운동치료교실은 장애인을 대상으로 월 1회 재활운동장비를 이용한 교육 및 강의가 진행되며 밴드운동, 바른 자세와 움직임, 요통관리를 위한 스트레칭과 강화운동이 세부 프로그램 내용으로 진행된다.

만성질환관리(뇌졸중) 예방 교육은 장애가 없는 지역주민도 참여할 수 있으며 월 1회 실시되며 뇌졸중 재활 운동법이 세부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송도보건지소 재활치료실의 재활교육 프로그램은 병원과의 유기적 협력관계를 통해 대상자의 지속적인 치료와 운동이 가능하도록 했으며 대상자의 기능회복 및 재활촉진뿐만 아니라 정서적 지지에도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송도보건지소의 운동치료 교실 신청은 지역주민에 한해 전화 및 방문을 통해 가능하며 선착순 접수이다.

자세한 문의는 송도보건지소 재활치료실(☎032-749-6928)로 하면 된다.

 
“장애인의 재활 욕구를 반영한 재활보건사업에 힘쓸 것”

안영수 / 송도보건지소장

Q. 송도보건지소에서 재활보건사업을 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공공재활의료 체계 강화로 장애인 건강권 보장 및 장애인 건강이 국정과제 및 중점과제에 반영되는 등 장애인의 재활이 국가적 관심 증대 사항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연수구에서도 재활의료서비스가 필수적 요소임을 인지하고 민간이 재활서비스를 운영하기 힘든 부분에 따라 보건지소 차원에서 장애인의 높은 재활욕구를 반영하고 접근성, 형평성 등을 고려한 공공재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사업을 시행중입니다.

Q. 현재 보건지소 개소 후 두 달 가까이 재활치료실이 운영되고 있는데 재활치료실 이용자의 만족도는 어떻습니까?

병원에서 재활치료 후 지속적인 재활치료가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마땅한 시설이 없어서 집에만 있어야 하는 상황에 처한 장애인 이용자들이 많았는데 그러한 분들이 송도보건지소 재활치료실이 재활보건사업을 진행함에 따라 지속적으로 재활치료 및 재활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어서 아주 만족해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Q. 앞으로 송도보건지소의 운영계획에 대해 말씀해주십시오.

송도보건지소 재활치료실은 병원과의 유기적 협력관계를 통해 대상자가 지속적인 치료와 운동이 가능하도록 하여 재활치료서비스를 비롯한 다양한 재활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정서적 지지에도 최선을 다 할 예정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