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 실현을 위한 효과적인 수업방법 연수
상태바
통합교육 실현을 위한 효과적인 수업방법 연수
  • 차미경 기자
  • 승인 2014.05.20 11:37
  • 수정 2014-05-20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부교육지원청, 특수학교 및 통합학급 수업 발표대회 사전 연수
 

인천서부교육지원청(교육장 안용섭)은 지난 19일 대강당에서 수업의 질을 높이기 위한 맞춤형 ‘특수학교(급) 및 통합학급 수업발표대회 참가 희망교사 연수’를 실시했다.

특수교육에 대한 교사의 수업 전문성 신장과 수업 개선을 위한 수업실기대회는 매년 열렸지만, 우수 등급을 받은 교사가 직접 연수를 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서부교육지원청은 이번 연수를 통해 특수교사 및 통합학급 교사가 특수교육 교수 학습 방법을 개선하고, 창의적인 수업전략 및 기술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우수수업사례의 일반화로 특수교육 교실수업의 질 향상 도모와 통합교육 실현을 위한 협력교수 전략을 개발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고 밝혔다.

서부교육지원청은 서부특수교육의 주요 시책인 특수교육 교육력 및 성과 제고를 위한 일환으로 특수교사의 교과지도, 특수교육의 통합교육지원 및 교육과정의 수정, 개별화교육 및 협력 기술의 전문성 신장과 수업의 질을 높이기 위한 맞춤형 연수를 통해 효과적인 교수-학습과정안 작성과 특수교육 수업개선 및 실제적인 교육과정 중심의 특수교육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힘쓰고 있다.

특히, 이번 연수는 통합학급 협동교수의 지도안 작성 및 협력 교수 모형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장애학생의 실질적인 수업 방법 모색을 위한 내용과 교실에서 활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활동 뿐 만 아니라 통합교육 실천사례와 학급운영 방법의 세부추진내용까지 현장에서 직접 활용 가능한 내용을 중점으로 이루어졌다.

서부교육지원청 창의인성교육지원과 노동철 과장은 “교사에게 있어 가장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수업에 대해 일선 교사들의 바상한 관심과 함께 자신의 수업을 혁신하려는 의지가 보였고, 꾸준히 연구하고 노력하는 교사들의 모습에서 긍정적인 수업혁신의 마인드를 볼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